블로그 이미지

하얀현자의 Sweet Whisper!

하양이가 하고 있는, 살고 있는- 소소한 하루의 여정。 by 하얀현자


2009년 진행한 프로젝트 정리

소스파일과 스크린샷등은 나중에 정리되는 대로 올려보기로 하고, 2009년에 진행했던 프로젝트들을 대충 정리해서 올려보기로 한다 :)

  1. www.neo-aik.com
    자의반 타의반으로 완성시킨 neo-aik. 물론 지금은 손을 뗀 상태라서 잘 돌아갈지 어떨지는 모르지만 일단 이쿠자와 유이치라는 일본 가수의 공식홈페이지로 돌아가고 있으니 별탈 없이 굴러가긴 하는듯
  2. www.bandandmusic.com
    여러가지 문제로 인해 구현 중간에 중단해버리고 말았지만, Ajax와 Flash - XML 연동 + 실시간 음악 재생의 MySQL 연동.. 기타 잡다한 기술로 휘황찬란해게 꾸며졌던 사이트.
    물론 위에서 말한대로 '중단' 해 버렸기 때문에 더이상 내가 구현한 사이트가 아니다 :(
  3. dependable.korea.ac.kr
    Dependable Software 연구실의 홈페이지를 제작했다. 모 회사의 사이트를 벤치마킹하여 만든 홈페이지로, 위지윅 에디터로 마치 솔루션에서처럼 홈페이지의 내용을 자유자재로 변경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
  4. ceeds.korea.ac.kr
    CEEDS (Center for Engineering & Educational Dependable Software) 의 홈페이지로, 역시 Dependable 의 차성덕 교수님 지휘하에 있는 센터 홈페이지이다. 아직 제작중이긴 하지만.. CEEDS 가 1년에 몇십억씩 받는 큰 프로젝트인줄도 모르고 있었던 내가 부끄럽다 ^^;;
  5. (MP) H.264 영상 인코딩 및 재생기
    시간이 되면 정말 제대로 다시 만들어보고 싶은 작품중의 하나. H.264 라는 영상표준 기술이 재미있는 점도 있지만, 역시 과목 프로젝트로 진행하다보니 시간에 쫓겨 최적화되지 못한 코드들이 너무 많이 산재해있었다. Multi-Thread 개념과 MMAP 등의 개념을 적절히 조합하면 내가 만들었던 인코딩 속도보다 훨~~씬 빠른 녀석으로 개조할 수 있을 듯 :)
  6. (SSE) Windows CE 6.0 환경에서 실시간 스트리밍 플레이어
    소녀시대의 Kissing You 를 테스트 음악으로 삼아서 열심히 만들었던 프로그램. Embedded System 특성상 끊김 현상이 심해서 그 현상을 잡기위해 열심히 노력했더랬다. 단순 Queue Buffer를 Circular Buffer로 만들고 Buffer Size 조정도 하고 Pointer 연산이 훨씬 빠르다는 교수님의 말을 상기해 내서 STL 로 만들었던 Structure 를 전부 포인터 연산으로 변경하기도 한, 말 그대로 우여 곡절의 스트리밍 플레이어였다.
  7. (CG) OpenGL 을 이용한 Fractal Tree Simulation (On Windows CE 6.0)
    OpenGL을 이용해 프랙탈 나무를 그렸다. 원래 시나리오는 호수가 펼쳐지고 나무가 어린나무에서 고목으로 자라면서 계절의 변화를 겪는 아주 휘황찬란한 프로젝트였는데, 구현상의 심각한 문제와(그러니까, 기한을 너무 짧게 잡았다...) Windows CE 상에서는 역시 자원의 부족으로 나무 좀 그려주고 나뭇잎 좀 그려주니까 보드가 너무 힘들어해서 그냥 나무 시뮬레이션으로 전환ㅋㅋ 아! 물론 나뭇잎의 계절변화는 들어가있다!! ㅋㅋㅋ Structure 를 실제 나무의 속성을 이용해서 정말 잘 만들었지만 좀더 Embedded 용으로 다듬었으면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다소 남는다.
  8. (Kweb) PunBB용 사진 갤러리
    PunBB 환경에서는 갤러리가 없는 듯해서, Kweb 홈페이지에 그동안 숙원사업이던 사진첩을 한 일주일? 에 걸쳐서 만들었다. 물론 CrossBrowsing 을 생각해주었지만, 문제는.. 문제는..!! IE 6.0 은 제대로 렌더링하지 못하더라는 것이다. 아.. 정말 IE 6.0 은 제대로 잘 못 만든 브라우져다.....
    이 갤러리 덕분에 PunBB 의 개략적인 구조를 파악할 수 있었다.

지금 기억나는건 이렇게 8개 정도의 프로젝트 들이 있었다 ^^ 생각보다 많이 있었네..
아! PunBB 용 사진 갤러리를 만들면서 Snowsage Player Ver 2.0 을 준비하고 있었는데, 예전에 생겼던 문제점들을 효율적으로 해결할 만한 아이디어가 생각나지 않는다. 단지 현재 해결한건 크로스브라우징 문제정도?

방학중에는 OpenMP (병렬처리) 와 MMAP 을 써볼겸 미디어 인코더를 다시 만들어보거나(온라인연동?) (or)
고대 Subnet 하에서 작동가능한 DHCP Server 를 제작해보거나... 또 뭔가 생각해 놨었는데... 암튼...

물론 이 모든 것들이 인턴 진행중에 가능한 것들일까...나..? ㅠㅠ

Top